본문 바로가기
여행 & 일상 정보 이야기

제로페이, 복잡하다...! 사용가능 매장, 사용 방법 총정리

by 일상공유자 2023. 2.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로페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홍보는 정말 많이 되고 있는데 뭐는 되고 안되고 너무 헷갈리고 사용하기 어려웠는데요.. 이번에 제로페이를 사용하면서 알게 된 사실을 나름 정리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로페이가 너무 복잡했던 분이라면 참고해주세요 !!! 

(**최근에는 여기에 서울페이가 추가되어 더 복잡해졌네요)

 

 

제로페이란?

 

페이는 다들 아는 내용이고 무엇이 제로라는 것일까요? 바로 수수료입니다. 사용자들은 큰 상관이 없지만 판매를 하는 판매자들은 카드나 기타 페이로 결제할 때 해당 카드사나 페이사에 수수료를 냅니다. 하지만 제로페이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만? 사실은 연매출 8억 미만의 경우 수수료가 없고 8억 초과 시엔 과표 구간에 따라 수수료가 최대 1.2%까지 있다고 합니다 ^^ 이건 사용자인 우리가 정확하게 알 필요는 없을 것 같아 넘어갑니다! 

 

제로페이 종류가 너무 많아요!

 

제로페이는 삼성페이,애플페이 처럼 한 가지 결제 방법을 지칭하는 거 같지 않습니다. 그냥 제로페이 계열의 모든 결제 단위를 묶어서 제로페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뒤에 설명하겠지만 전통시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온누리 상품권'도 제로페이, 특정 시/도/구에서만 사용되는 지역화폐도 제로페이라고 하니 사람들이 헷갈릴 수밖에 없는 것 입다. 물론 어떤 의미로 이런 식의 여러 페이들을 통합했는지 의도는 충분히 알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삼성페이는 어떤 방식의 결제다.라는 식의 페이에 대한 정의가 내려진 사람들은 그런 의미로 제로페이를 쉽게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럼 제로페이를 정리해보자 ! 

 

제로페이를 사용앱은?

 

제로페이를 결제 할 수 있는 수많은 앱과 방식들입니다. 아래의 앱 중 어느 것을 사용하더라고 모두 제로페이입니다. 이건 제로페이가 맞고 아니다는 없습니다. 다만 앱마다 장점이 있고 자신이 주거래를 하는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런데 나는 그런 거 아무것도 없다 그냥 제로페이 사용하려고 하는데 어떤 게 가장 노멀 한가?라고 묻는다면 제로페이를 주관하는 회사는 '한국결제진흥원'이라는 곳인데 그곳의 대표자와 관련 있는 회사가 만든 '비플제로페이' 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노멀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통시장 같은 곳에 가면 비플제로페이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라고 권유하기도 합니다. 즉, 아래의 어떤 앱을 사용해도 모두 제로페이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제로페이 어떻게 결제하나요?

 

매장이 마련한 QR코드에 앱을 실행하여 찍으면 결제 금액 입력란이 나오고 결제액을 누른 후 결제 완료를 하면됩니다. 최근에는 결제하는 사람의 바코드나 QR코드를 찍을 수도 있는데 QR코드를 찍는 기존의 화면에서 화면 하단을 위로 쓸어 올리면 자신의 결제 바코드나 QR코드가 나옵니다. 이를 매장의 기계에 대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제로페이로 어디서 어떤 것을 결제할 수 있나요?

 

앱을 받았다면 결제를 해야 되는데 어떤 건 되고 어떤 거 안된다고 하니 이때부터 헷갈리는데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온누리 상품권 - 전통시장만 가능 (간혹 전통시장 안에 입점해 있는 일반 슈퍼 같은 곳에 사용되는 곳이 있다.)

지역화폐 - 말 그대로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 (서울은 서울페이로 분리됨 )

브랜드 상품권 - 해당 브랜드에서만 사용 가능 (일종의 온라인 상품권)

 

계좌직불형 - 제로페이 결제 시 내 연동된 계좌에서 돈이 나감, 체크카드 같은 방식임 그래서 굳이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이라면 위의 어느 곳이나 사용가능!  (참고로 이마트가 대기업 중 거의 유일하게 제로페이 사용 가능)

 

위 제로페이 종류이다. 그럼 사람들이 어디서 헷갈리는 포인트인지 안내해 본다.

 

예)

본인이 제로페이로 온누리 상품권(전통시장만 사용가능)을 선물로 받았다. 

그럼 일반 페이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저 "제로페이 받았네"라고 생각하고 근처에 제로페이 사용되는 일반 가맹점을 방문 물건을 고르고 제로페이로 결제하려고 하는데 결제가 안된다. 매우 당황할 것이다. 나는 상품권이 있는데 왜 안되는 것이지?

 

이는 위에 설명한 대로 온누리 상품권은 제로페이지만 '전통시장'안에 있는 제로페이 가맹점만 가능한 것이다. 

 

서울페이 너는 또 뭐냐? 

 

제로페이 중 서울에서 발행하는 지역 화폐의 경우 '서울페이'라는 이름으로 분리되었습니다. 그래서 서울에 사는 분들은 서울페이를 받아서 서울 지역구의 상품권을 구매해야 됩니다. 그 외에 지역은 여전히 제로페이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설명을 마치며... 하지만 장점은 있다? 

 

위와 같은 예시는 실제로 글쓴이가 겪은 헷갈림이었으며, 결국에는 제로페이라는 이름 안에 모인 여러 상품권 중 장소나(전통시장) 지역구(지역화폐) 등에 따라 결제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소지한 제로페이 중 상세 상품권이 어디서 사용가능한 것인지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온누리 상품권을 들고 일반 가맹점에 가면 당연히 안 될 것이고, 용산구상품권을 들고 성동구 가맹점에서 결제하면 안 될 것이다. 

 

▶제로페이의 장점!!

 

 

하지만 굳이 이런 불편을 겪으면서까지 왜 제로페이를 쓰냐고 묻는다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엄청난 할인 때문이다.

예를 들면 지역 상품권의 경우 10% 할인하여 판매하는데, 보통 1인당 70만 원 정도로 구매 한도가 있다. 이를 모두 구매한다고 생각할 때, 63만 원으로 70만 원 상품권을 구매하여 해당 지역구에서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인터넷 가격이나 카드 페이백을 고려해도 정말 파격적인 할인이다. 때문에 글쓴이의 지인은 이를 이용한 고액 사용 사례가 있었는데, 아내가 출산을 하게 되어 산후조리원을 찾았고 마침 산후조리원이 제로페이 가맹점이었다. (물론 일반 가맹점이다.) 하여 본인의 최대 구매액인 70만 원을 구매하고 잔여금액은 지인들에게 돈을 주고 구매하게 하여 지인이 구매한 제로페이를 본인이 선물하도록 하였다. 산후조리원 비용이 약 350만 원 정도였으니 약 35만 원이 절약된  315만 원으로 결제가 가능했던 것이다. 

 

헷갈렸던 제로페이의 대한 정리가 조금이나마 되었길 바라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